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술혁신이 인류의 역사를 크게 변화시켰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기술혁신이 인류의 역사를 크게 변화시켰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혁신이 인류의 역사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를 이해하려고 할 때 사회혁신의 중요성을 보지 않았다면 완전히 잘못된 것이다. 나는 심지어 사회 혁신이 기술 혁신보다 이 점에서 더 큰 역할을 했다고 주장할 수 있다.
 
사회적 혁신(즉,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과 삶을 이해하는 방식을 바꾸는 아이디어)도 살펴보는 혁신의 한 예는 시작 가이드에 나와 있습니다.2 이 목록에는 위에서 언급한 예들뿐만 아니라 언어, 무역, 전문화, 농업, 법 체계, 알파벳, 그리고 (여기 오는) 돈과 같은 사회적 생각들도 포함된다. 만약 우리가 사회주의와 자본주의 같은 이념을 이 목록에 추가하지 않는다면 불공평하고 잘못된 것입니다. 사회주의와 자본주의와 같은 정치적 이념들이 20세기 동안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켰는지 생각해 보라.
 
우리가 지구촌을 이해하는 방법은 우리가 어떻게 사회를 구조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사회적 생각들 사이의 이념적, 그리고 종종 정치적, 군사적 싸움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어떤 이념이 여러분보다 우월한가에 대한 판단은 남겨두고, 아이디어의 혁신이 우리 사회에 영향을 미쳤고 강력한 영향을 끼쳤는지 간단하게 결론을 내립니다.
 
그리고 난 종교에 대해 언급도 안 했어! 자, 이것은 종교나 정치적 이데올로기에 관한 책이 아닙니다. 그래서 저는 여기서 멈추고 이 책의 주제 - 돈이라고 불리는 사회 혁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래서, 제 주장은 인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적 혁신 중 하나는 돈입니다. 하지만 돈이란 무엇인가? 화폐의 일반적인 정의는 다음과 같다: "동전과 지폐의 형태로 된 현재의 교환 수단; 동전과 지폐를 집합적으로". 3 만약 당신이 중앙은행에 요청한다면, 그들은 그것을 "현대 경제의 화폐는 단지 차용권의 특별한 형태일 뿐, 또는 경제계정의 언어로는 금융자산"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4 중앙은행의 간단한 정의 화폐는 중앙은행이 보유자에게 지폐나 동전에 명시된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을 인정하는 문서이다. 어음은 중앙은행에서 보유자에게 보내는 차용증이다. 이는 강력한 단순화라는 점을 인정해야 합니다. 이코노미스트에게 물어보면 너무 단순할 수 있습니다.5 하지만 이것이 바로 돈이다. 지폐나 동전이 무엇인가를 가지고 교환될 수 있다는 약속- 커피 한 잔이나 태국 치앙마이 여행- 정부 지원을 받는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것이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돈은 무엇보다도 사회적 관습으로, 일시적 또는 현물 시장 모두에서 낯선 사람들 사이에서 신뢰를 쌓기 위해 등장한다.
 
화폐는 사람들이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다. 만약 내가 자전거를 낯선 사람에게 넘겼을 때 그가 나에게 100유로 지폐 5장을 대가로 준다면, 나는 안심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오래된 자전거는 500유로의 가치가 없으니 행복하세요. 돈은 우리가 정말 신뢰하지 않는 사람이나 회사들과도 안전한 방법으로 거래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정말 멋지다.
 
사실, 이것은 상냥함의 파업이다. 그리고 돈은 오늘날 우리 사회가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한 하나의 주요한 설명입니다. 글쓰기와 문법의 발명은 먼 곳과 시간에 걸쳐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했다. 돈은 가치를 저장하고 거래소가 시간으로부터 독립할 수 있게 해주었다. 진정한 물물교환 경제에서는 상호신뢰가 거래소를 시간으로부터 독립시킬 수 있다는 예외로 상품과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교환하는 방식으로 거래가 이뤄져야 한다.
 
두 달 뒤에 옥수수 50킬로만 주면 밀 100킬로 줄 수 있어. 하지만 두 달이 아니라 바로 결제가 완료되기 때문에 돈이 더 좋습니다. 전문화를 촉진하는 무역과 더 나아가 무역 등을 위해서는 돈이 필수 조건이에요. 우리 현대 경제는 신뢰할 수 있는 돈 위에 세워져 있고, 그 근간 중 하나로 돈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