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용카드를 출시하여 신용시스템을 확대하였고, 이는 은행에 좋은 사업기회

국왕은 1656 스웨덴의 은행 설립을 승인했는데, 은행은 요한 팔름스트레흐가 소유하고 국왕이 감독하는 스톡홀름 방코였다. 은행은 신용카드를 출시하여 신용시스템을 확대하였고, 이는 은행에 좋은 사업기회를 가져다 주었다. Palmwistch 군사 산업 운영에 참여할 자금이 필요한 경제에 매력적인 신용 서비스를 시작했다. 스톡홀름 방코는 매력적인 금융서비스로 완벽한 시기를 맞은 듯했다.

 

사업이 번창했다. 그러나 우리가 시간이 지나면서 알게 되었듯이, 금융 서비스와 신용은 건전한 기반 없이는 너무 많이 확장될 없다. 그리고 이것은 Palmwistch에서도 고생스럽게 명백해졌다. 스톡홀름 방코는 분명히 그들의 성공에 다소 도취되어 그들이 믿을 있는 유가증권으로 충당할 있는 것보다 많은 지폐를 발행하기 시작했다. 나중에 폭발한 거품이 만들어졌다. 은행채권자들이 문제를 알게 되자 1664 은행 운영이 중단되었다.

 

스톡홀름 방코는 신용이 보장되지 않는 신용을 주었기 때문에 채권자들에게 상환할 없었다. 그들은 시장 점유율과 이익을 얻기 위해 은행들이 신용공급을 과도하게 하는 상황을 우리가 아직도 가끔 있다. 당시 사회는 오늘날 사회보다 급진적으로 힘들었다는 점이 흥미롭다. 오늘날의 은행원들은 징역형이나 언론에서의 조롱에 직면하지만, 일반적으로 넉넉한 보상금을 가지고 떠날 있지만, 요한 팔름스트치는 은행의 잘못된 경영으로 사형을 선고 받았다! 정말 힘든 시기였어요. 그러나 그가 나중에 선고를 유예받았다는 것을 주목해야 한다.

 

이런 역사적 관점에서 금융범죄에 대한 우리의 정책이 인간적인 방향으로 바뀐 것은 물론 매우 좋은 일이지만, 행실이 나쁜 은행원들에게는 어쩌면 그리 안타까운 일은 아닐 것이다. 스톡홀름 방코의 붕괴는 우리 금융 시스템에 매우 비판적인 새로운 기관을 만드는 것으로 이어졌습니다: 바로 스웨덴 중앙은행의 설립입니다. 1668 스웨덴 의회는 스톡홀름 방코의 잔재를 스웨덴 정부의 소유와 통제 하에 릭스텐데르스 은행을 설립하기로 결정했다.

 

은행은 나중에 스베리제스릭스뱅크 이름을 바꾸고 세계 최초의 중앙은행이 되었다. 하지만 이것은 스웨덴의 화폐와 지불 시스템이 표준화되고 동질화되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았다. 1897 스웨덴 중앙은행법이 제정되어 1904 스베리예스익스방크가 발행 독점권을 부여받았다. 1904년까지 스웨덴 은행은 그들만의 지폐를 발행하는 것이 완벽하게 가능했다. 중앙은행이 허용된 유일한 형태의 화폐를 발행하고 가치를 뒷받침하는 현대 스웨덴 지불 시스템은 20세기 초에 실현되었다.

 

스웨덴 화폐는 , 영국 파운드, 미국 달러, 그리고 브레튼 우즈 체제의 통화 바스켓에 고정되는 많은 다양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스웨덴 왕관(SEK) 1992 정부와 스웨덴 은행이 다른 통화들에 대한 고정 환율을 방어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완전히 전환되고 유동화 되었다. 스웨덴 중앙은행의 500% 이자율도 스웨덴 왕관을 유지하는 도움이 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