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현금을 공급하고 요구하는 방식의 결과라는 점에 주목

현재 스웨덴 결제 시스템의 현금스웨덴에서의 현금 사용은 2007 말에 정점을 찍었고 이후로 계속 감소하고 있다. 유통 중인 현금의 가치를 살펴보면 2017년의 감소가 두드러졌다. 2017 10 스웨덴 현금 가치는 2016 말보다 26%(!) 낮았다. 2007 정점 이후 감소 폭은 50% 이상이다. 그리고 이러한 감소는 주로 소위 시장(은행, 상인, 소비자) 현금을 공급하고 요구하는 방식의 결과라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기간 동안 주정부, 또는 오히려 릭스뱅크의 주요 조치는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새로운 지폐와 동전이 도입되도록 결정하는 것이다. 공부할 ( 5.1) 새로운 지폐와 코인의 도입은 단순히 모든 노후현금이 중앙은행에 반환되지 않아 일부 감소가 발생하는 현금 사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2017 10 31일까지 리스뱅크에 반환되지 않은 80 SEK 현금이 있었고, 따라서 이상 법정 통화가 아니었다.

 

유통현금 감소액의 3분의 1가량이 2017 6 법정화폐 지위를 상실했지만 한은에 반환되지 않은 지폐와 동전이었다는 의미다. 새로운 지폐와 동전으로 인한 일시적 감소에도 불구하고, 감소는 강하고 결정적이었다. 캡제미니와 BNP파리바의 최신 보고서(세계지급보고서, 2018)에서 스웨덴은 실제로 미국을 제치고 1인당 비현금 거래가 가장 많이 이뤄지는 국가로 올라섰다. 스웨덴은 2016년에 거주자 1인당 461.5건의 비현금 거래 조치를 기록한 반면, 1위인 미국은 459.6건의 거래를 기록했다(World Payments Report, 2018, 페이지 8). 이것은 스웨덴에서 현금이 없는 사회로 가는 과정이 현실적이고 심각하게 받아들여져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다른 지표이다.

 

우리는 스웨덴에서 현금 사용의 강한 하향 추세가 세계를 대표하지 않는다는 것을 주목해야 한다. 소매 결제 건수는 물론 감소하지 않고 있으며, 반대입니다. 그러나 현금 결제는 주로 카드 결제와 스위쉬와 같은 모바일 결제 서비스로 대체되고 있다. 카드 결제는 낮은 값과 낮은 값에 사용되므로 자주 사용되며 많은 값을 포함합니다( 5.2). 이제 우리는 스웨덴에서 비접촉식 카드의 출시가 카드 사용을 더욱 촉진하고 있다는 것을 있다. 비접촉식 카드가 뒤늦게 스웨덴에 들어왔지만 업계는 이제 야심찬 계획을 세웠다.

 

스웨덴에서 비접촉식 카드를 출시하는 계획은 스웨덴에서 비접촉식 카드 결제 시스템 구현을 목표로 카드사·은행·기술제공자 협업 포럼인 '비접촉식 포럼2' 개발했다. 2017 말까지 카드 54%, POS 단말 46% 현실화돼야 한다는 것이 목표였는데, 목표치 3개였다. 비접촉식 카드결제는 첫째, 결제 과정이 빠르고 쉬워 현금의 직접적인 대체재가 되고,

 

둘째, 인프라를 구현해 모바일 결제 서비스 이용을 강화하고 결제 우리의 행태 변화를 시작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비접촉식 카드의 도입으로 근거리 무선 통신 판독기 상점의 설치가 촉진되어 근거리 무선 통신을 통한 모바일 결제로의 전환이 쉬워질 것이다. 실제 상점에서의 구매보다 전자 상거래의 증가는 또한 카드 결제와 현금 지불에 대한 다른 전자 지불 형태를 자극한다. 마지막으로, 스위스 지불은 크게 증가했고 현금의 중요한 대체품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