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현금이 줄어들고 있지만 여전히 지불하고 받아야 하는 사회에서 살아남고 살아가는 매우 다른 방법

이 이야기들은 현금이 줄어들고 있지만 여전히 지불하고 받아야 하는 사회에서 살아남고 살아가는 매우 다른 방법들을 보여준다. 어떤 사람들은 전혀 문제가 없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싸웁니다. 우리가 우리 사회의 모든 주요한 변화에서 예상해야 하듯이, 사람들은 적응하지만 몇몇은 노력과 좌절 없이 적응하지 못한다. 그리고 무관심한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돈이 중요해! 이 이야기들의 요점 몇 가지를 요약하자면, 현금 문제는 합의 지향적인 스웨덴에서도 관점이 크게 다른 감정적인 문제라고 말하고 싶다. 많은 이들이 현금을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강한 감정을 가지고 있지만, 현금이 그 자체로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은 일반적인 동의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은 주로 노인, 장애인, 이민자, 그리고 시골 지역의 소기업과 같은 일부 집단이 여전히 돈을 내고 받을 수 있도록 그것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한다. 많은 국가들이 현금이 완전히 사라지기 전에 사용 가능하고 매력적인 대안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또한 상황 스톡홀름 및 일반적인 기부 등과 같은 사례도 있는데, 이 사례에서는 새로운 혁신 서비스가 적어도 실질적인 측면에서 은행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자금 조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우리는 또한 스톡홀름의 한 교구가 2018년 동안 이미 현금을 받지 않기로 결정한 다소 예상치 못한 사례를 보았습니다. 반면에 현금을 보관하거나 최소한 현금의 소멸 속도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움직임도 있다. 그들은 정치인들에게 문제점을 인식시키고, 현금이 사라지면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다루기 위한 행동을 시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운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종종 지역 공동체 유대 관계와 사람들이 그들이 직면한 어려움을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봉사 활동을 한다. 그리고 우리는 은퇴자들을 위한 단체들의 노력과 현금 접근 캠페인의 로비를 잊어서는 안 된다.
 
이 모든 사례들은 2018년 스웨덴 사람들이 현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 더 풍부하고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현금 없는 경제가 가능할까요? 많은 사람들은 현금이 없는 사회를 보는 것이 가능하다고 주장할 수 있다. 돈은, 내가 주장했듯이, 인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혁신 중 하나이다. 우리가 그것을 없앨 수 있고 또 없애야 할까요? 많은 사람들은 우리가 현금을 보관해야 한다고 확신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현금이 없는 사회로의 전환을 환영한다. 미국 경제학자 케네스 S. 로고프는 저서 '현금의 저주'에서 현금이 적은 사회로의 이동을 옹호한다.
 
이 책은 탈세와 범죄를 막고 정부와 중앙은행들이 경제위기를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적은 현금으로부터 얻는 이득이 있다고 결론짓는다. 주된 이유 중 하나는 금융 정책이 더 이상 "하한 제로" 금리에 의해 제한되지 않을 것이라는 점, 즉 현금이 존재하면 투자자들이 마이너스 금리의 채권 대신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기 때문에 마이너스 금리로 운용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Rogoff는 또한 조직 범죄, 불법 이민, 불법 지불과 같은 불법 행위들이 사회 전체에 피해를 입히고, 만약 현금이 사라진다면, 혹은 최소한 더 어렵게 만들 수도 있다고 말한다.
 
그는 또한 예를 들어 현금이 사라질 경우 일부 연결실체의 재무적 배제 위험과 같이 적은 현금에서 오는 부정적인 효과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현금 발행은 통치자(왕, 왕비, 정부 또는 독재자)가 현금의 액면금액과 현금의 생산원가 간의 차이가 종종 상당히 상당할 때부터 자신의 활동에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수단이 되어왔다. 그렇다면 문제는 중앙은행들이 배에서 현금을 조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재정적으로 정부에 의존하게 될 위험이 있는가 하는 것이다. 이는 결국 중앙은행이 금리를 통제하고 국내 경제시장을 통제하는 능력을 해칠 수 있다.
 
그러나 로고프는 스웨덴에서의 격리조치가 이미 마이너스2라는 것을 인정하며, 이는 이러한 위험이 스웨덴 은행의 독립에 있어 중요한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암시한다. 또한 중앙은행이 디지털 통화, 즉 CBDC를 발행하는 경우에도 물론 은행 지위를 획득할 수 있다. 중앙은행은 또한 대출과 차입 사이의 마진을 통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현금을 발행하지 않는 중앙은행을 보유하는 것도 가능하다(Segendorf & Wilbe, 2014). 스웨덴 중앙법률은행은 현재 스웨덴에서 현금의 역할과 관련된 한 가지 질문이 검토되고 있다.